검색

美 SEC, '비트코인 선물 전용 펀드' 허가...백트, BTC 현물결제 선물과 옵션 상품 출시

가 -가 +

박소현 기자
기사입력 2019-12-11


뉴욕디지털투자그룹(NYDIG)이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비트코인(Bitcoin, BTC) 선물 전용 펀드를 출시했다.

 

8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문건에 따르면 뉴욕디지털투자그룹은 SEC 허가를 받아 기관 투자자에게 비트코인 선물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NYDIG는 지난해 뉴욕금융서비스 당국으로부터 비트라이선스와 제한된 목적의 신탁인가를 취득한 바 있다.

 

'NYDIG 비트코인전략펀드(NYDIG Bitcoin Strategy Fund)'는 뉴욕 자산운용사 스톤리지 트러스트VI(Stone Ridge Trust VI)가 운용하는 포트폴리오 펀드로 2,500만 달러 모금을 목표로 한다. 해당 펀드는 비트코인 선물을 다량 매입해 선물의 기초자산인 비트코인이 펀드의 순자산 100% 가까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등록 거래소의 현금결제 비트코인 선물에만 투자되며, 암호화폐에는 직접 투자되지 않는다. 현재 미국에서 현금결제 비트코인 선물을 제공하는 CFTC 등록 거래소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유일하다. 백트(Bakkt)의 경우 ICE 싱가포르를 통해 현금결제 비트코인 선물을 지원한다.

 

SEC 문건은 "펀드가 목표한 투자 노출 수준을 달성, 유지하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SEC 투자관리 부문 총괄 달리아 블래스(Dalia Blass)는 지난주 한 연설에서 "새로운 상품 유형을 위해 산업과 기관이 협력하여 아주 좋은 사례가 나왔다"며 NYDIG 펀드 출시를 예고하기도 했다.

 

총괄은 지난해 펀드 업계로 투자자 보호, 가치산정, 커스터디, 유동성, 조작 가능성 등을 논의하기 위해 협력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으며, 그 결과 "비트코인 선물을 이용하는 폐쇄형 인터벌 펀드(분기별로 제한된 유동성을 제공하는 자금)가 곧 출시될 것"이라 발언했다.

 

그는 펀드명을 밝히진 않았지만, 펀드가 '현금결제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되기 때문에 커스터디 문제가 없으며 CFTC에 등록된 선물 거래소의 데이터 기반으로 보유 자산에 대한 가치를 산정할 것이라 설명했다.

 

블래스 총괄은 해당 펀드가 SEC에서 지적한 각 문제들을 처리하며 적극 협조했다며 "펀드 관련 이슈들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 전했다.

 

그간 SEC는 암호화폐 관련 펀드에 대한 승인을 꺼려왔다. 실제로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SEC 문을 두드렸지만 단 한 건도 승인을 얻지 못한 상태다. 현재 SEC는 최총 미승인 결정을 내렸던 비트와이즈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

 

이에 암호화폐를 적극 지지하는 SEC 위원 헤스터 피어스는 이번 비트코인 선물 전용 펀드 승인에 대해 "약간의 진전"이라 평가했다.

 

한편,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가 9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실물인수도 비트코인 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신규 투자상품 '백트 비트코인(USD) 월별 옵션'과 '백트 비트코인 (USD) 현금결제 선물' 출시 소식을 전했다.

 

비트코인 옵션은 현물시장에 노출되지 않고 자체 선물 상품을 기반으로 가격을 책정한다. 내년 1월 13일 출시 예정인 CME의 비트코인 옵션의 경우 비트코인 인덱스 기반으로 가격을 결정한다. 백트 현물결제 비트코인 상품은 ICE선물거래소 싱가포르를 통해 제공된다. 

 

백트는 "보완적 상품 개발로 고객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ICE가 브렌트유를 기반으로 다양한 스왑, 옵션, 선물 계약을 제공한 것처럼 비트코인 기반 상품도 이와 같이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디지털 자산에 신뢰와 유용성을 더하는 것이 거래소의 미션"이라면서 "비트코인 옵션과 현금결제 선물이 새로운 자산 유형과 관련 투자상품의 발전에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 덧붙였다.

박소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instaforex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코인리더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