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검색

캐나다 중앙銀 "자체 디지털 화폐 출시 고려"…페북 암호화폐 리브라 영향

가 -가 +

박소현 기자
기사입력 2019-10-20

 


캐나다 중앙은행(BOC)이 자체적인 디지털 화폐 출시를 고려하며 관련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중앙은행은 디지털 화폐가 가져올 혜택과 야기할 수 있는 도전 과제에 대해 연구 중이다.

 

캐나다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가 암호화폐의 위협에 대한 직접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 이에 캐나다 중앙은행 내부 관계자는 관련 연구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라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실제로 지난 2년 간 CBDC 필요성에 대해 분석한 연구 보고서 ‘차세대 중앙은행 화폐’가 공개되기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앙은행은 자체 디지털 화폐를 통해 국민의 소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소비 정보는 조세 당국과 같은 국가 기관에 한해 공유될 것이라 부연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스티븐 머치슨(Stephen Murchison) 자문위원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이 필요하다. CBDC는 중앙은행 담보 자산이 가진 모든 장점, 그리고 무선·전자 결제가 가진 편의성과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금융당국이 이 같은 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은 대형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Libra)' 출시 계획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마크 클리프(Mark Cliffe)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리브라의 등장이 사안에 시급성을 더했다며, CBDC가 2~3년 내로 등장할 것이라 내다봤다.

 

RBC캐피털마켓의 애널리스트도 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가 막히면 중국 위안화 기반 CBDC가 신흥 경제시장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애널리스트는 "미국 규제기관이 리브라 출시를 막고, 미국 암호화폐 산업 장려 정책을 만들지 않는다면, 중국 CBDC가 사실상 신흥국의 글로벌 디지털 화폐가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조지안느 메너드( Josianne Ménard) 캐나다 중앙은행 대변인은 "은행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출시할지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내리지 못한 상태"라고 밝혔다.

 

대변인은 은행의 CBDC 작업은 실험적인 것으로 "기술 진보와 캐나다 국민에게 제공되는 공공 서비스의 중요성을 고려한 작업"이라 설명했다.

 

박소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IEO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코인리더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