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칼럼] 암호화폐 시장의 사기성 ICO를 식별하는 법

가 -가 +

조이
기사입력 2018-07-17



 

암호화폐들과 ICO(암호화폐공개)는 지난 2년 동안 급속도로 성장하며 세계 금융시장에 대한 새로운 투자 트렌드를 만들어 냈지만 ICO시장을 둘러싼 여러 사기의 어두운 면들은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많은 부정적인 인상을 불러왔다.

 

CNBC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8 개월 동안 공개된 800개 가량의 암호화폐(cryptocurrency coins)가 모두 죽은 프로젝트였다.

 

실제 모든 암호화폐 및 ICO 프로젝트를 추적하는 웹사이트인 데드 코인즈(Dead Coins)를 통해 ‘Deceased’, ‘Hack’, ‘Scam’ 또는 ‘Parody’ 등의 카테고리와 관련한 800개의 사기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사기성 ICO가 늘어남에 따라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는 암호화폐 시장의 사기성 계획에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보호하기 위해 개입에 나섰으며 이에 투자자들로부터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게 했던 다수의 ICO를 발견했다.

 

일례로 Plexcoin(더 나은 비트코인 개념으로 비자 협력을 진행했던 사기 ICO), Centratech(DJ Khaled와 Floyd Mayweather 등 유명인사가 주도한 3200만 달러 규모의 사기성 ICO)를 비롯해 Onecoin(3억 달러)와 Arisebank(6억 달러) 등 여러 건의 사기성 ICO가 있었다.

 

이같은 다수의 사기성 ICO에도 불구하고, ICO 시장은 작년에 매우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인기있는 웹 사이트 코인스케쥴(CoinSchedule)에 따르면, 2018년 ICO는 이미 2017년에 제기된 38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어 13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ICO에 대한 참여가 분명 나쁘거나 틀린 것은 아니지만 안전한 ICO에 투자할 수 있는 올바른 선택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ICO 에 참여하기 전 모든 세부 사항을 면밀하게 조사하고 사기성 ICO인지를 판단해야 하며, 이때 보다 세밀하게 관찰 해야 할 핵심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 팀구성원 알기 : 팀의 고문뿐 아니라 ICO 프로젝트에 관여 하고 있는 전체 팀의 구성원을 확인해야 하며 특히 암호화폐나 기타 금융권에 대한 과거 경험 등을 깊이 있게 파고 들어야 한다.

 

• 장기 목표 : 프로젝트나 아이디어가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지를 확인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ICO의 퀄리티와 투자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단기간에 엄청난 수익을 약속하는 프로젝트는 폰지(Ponzi) 계획으로 향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 백서 확인 : ICO 참여자로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가능한 모든 핵심 정보를 검색하고 토큰 세일(token sale)에서 소프트 캡과 하드 캡과 같은 중요한 사항은 로드맵을 확인해야 하며 해당 백서에서 언급한 ICO 프로젝트의 진전 상황을 간략히 살펴보길 권한다.

 

때로는 ICO 경험이 없는 참여자가 ICO 프로젝트의 결함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신입 ICO 참여자는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사기성 ICO를 피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일 수 있다.

 

글·조이(JOY, OZEX ICO 마케터)

조이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코인리더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