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뉴스/업비트] 숫자로 보는 오늘의 비트·알트코인 (1월 22일)

가 -가 +

이선영 기자
기사입력 2022-01-22 [09:37]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 BTC)은 지난 24시간 동안 12% 급락하며 36,000달러선까지 떨어졌다.

 

1월 22일(한국시간) 오전 9시 30분 기준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글로벌 비트코인(BTC, 시총 1위)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10.76% 하락한 36,512달러를 기록 중이다. 시가총액은 6,880억 달러이며, 도미넌스(시총 비중)는 40.7%이다.

 

같은 시간 이더리움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14.13% 하락한 2,590달러를 기록 중이다. 시가총액은 3,056억 달러이며, 도미넌스(시총 비중)는 18.1%며, 리플은 24시간 전 대비 11.51% 하락한 0.6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 가격과 관련해,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는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는 미국 정부의 기준금리 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양적긴축·QT) 압박, △해시레이트 급증 및 비트코인 채굴자 증가로 인한 잠재적인 매도 압력 가중, △러시아 암호화폐 사용 및 채굴 금지 논의 등 규제 강화"를 4만 달러 붕괴의 원인으로 꼽았다.

 

코인데스크도 △부정적인 시장 심리, △레버리지 롱 포지션, △주식 시장 등의 하락세 등을 비트코인 하락세의 원인으로 짚으며, 퀀텀 이코노믹스(Quantum Economics) 애널리스트인 제이슨 딘(Jason Deane)을 인용 "시장이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이지만, 지금의 추세가 단기적으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 하락 압력을 받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나스닥의 기술주가 조정 영역에 진입하고 2022년에 몇 차례의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거시적 지표로 인해 비트코인이 6개월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어 코인텔레그래프는 대표적인 비트코인 강세론자이자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포용력을 잃었다. 이는 내가 1 BTC만 보유하고 있는 이유"라고 말한 것이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비트코인 급락에 따라 비관론이 팽배하는 모습이다. 일례로 미국 유명 금융 리서치 기업 헤지아이 리스크 메니지먼트(Hedgeye Risk Management) 최고경영자(CEO)인 키스 맥컬러프(Keith McCullough)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버블이 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지난 11월에 정점을 찍었고 12월 말에 쿼드(Quad) 4에 진입하면서 비트코인 거품이 터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헤지아이는 성장세, 인플레이션, 정책 등을 기반으로 시장 심리를 측정, 자산 수익률을 예측한다. 산출된 수익률은 4개의 경제쿼드로 분류되며, 쿼드4는 일반적으로 가장 불리한 환경(인플레이션 둔화 등)을 나타낸다.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갤럭시 디지털 CEO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지금은 약세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스닥과 암호화폐가 압박을 받고 있다"며 "주식이 기반을 찾을 때까지 암호화폐는 랠리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투자자들이 암호화폐에 대해 매도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 상당히 진행됐고, 일부 매수 지원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미국의 닷컴 버블과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언했던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 제레미 그랜섬(Jeremy Grantham)은 "코로나19 버블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선영 기자 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Warning: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in /home/inswave/ins_mobile/data/ins_skin/q/news_view_m_coinreaders_com.php on line 257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제호:코인리더스 ㅣ 등록번호 : 서울 아,01722 ㅣ 등록일 : 2011.08.01
발행/편집인 : 박병화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범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64 서교제일빌딩 8층 | desk@coinreaders.com
Copyright 코인리더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