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3천달러선 '흔들'...향후 ETH 전망, 낙관론·비관론 ‘혼재’

블룸버그 "이더리움 3천달러 지지 테스트, 반등 와도 지속 어렵다"...리얼비전 그룹 CEO, ETH 1만달러 전망

가 -가 +

박병화
기사입력 2022-01-20 [10:34]

 

대표적인 '스마트 컨트랙트'(조건부 자동계약 체결) 플랫폼 이더리움(Ethereum)의 고유 자산 이더(ETH, 시총 2위)는 20일(한국시간) 오전 10시 30분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약 3,10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더의 시총은 약 3,708억 달러이고, 도미넌스(시총 비중)은 18.8% 수준이다.

 

이날 블룸버그 통신은 "최근 암호화폐 시장 부진으로 이더리움이 3,000달러 지지선을 테스트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블룸버그는 영국 금융서비스회사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수잔나 스트리터 수석 마켓 분석가를 인용 "최근 암호화폐 부진은 미국의 잠재적 금리 인상과 긴축 통화 정책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라며 "이는 더 많은 투자자들이 가파른 반등을 기대하게끔 유인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투자자들이 몰리면 이더(ETH)가 최근 고점을 회복할 수도 있겠으나 오래 지속되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 중개업체 XTB의 왈리드 쿠마니 마켓 분석가도 "거래자들은 ETH를 심리적 지지선인 3,000달러 아래로 끌어내릴 수 있는 촉매제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한대훈 SK증권 애널리스트는 18일 "테라(LUNA, 시총 9위), 솔라나(SOL, 시총 7위) 등 후발주자가 이더리움을 위협하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애널리스트는 "테라와 솔라나는 속도와 비용의 강점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했다"며 "향후 몇 년간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및 대체불가토큰(NFT)의 성장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고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JP모건 소속 시장 전략가이자 애널리스트인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루(Nikolaos Panigirtzoglou)는 이더리움이 NFT 내 시장 점유율을 솔라나에게 빼앗기고 있다고 평가했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파니기르초글루는 리서치 노트를 통해 "높은 가스비와 네트워크 혼잡으로 NFT 부문 이더리움 거래량 점유율이 2021년 초 95%에서 80% 수준까지 하락했다"며 "현재 이더리움이 해당 분야의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경쟁자인 솔라나가 계속해 뒤를 쫓고 있는 상황이다. NFT 시장 점유율을 계속해 솔라나에게 빼앗긴다면 이더리움의 가치 평가에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유투데이는 크립토컴패어(CryptoCompare) 보고서를 인용,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이 비트코인(BTC, 시총 1위)에서 이더리움과 디파이로 이동했다며, 이더리움 시장 낙관론을 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기관의 암호화폐 운용 자산은 1월 360억 달러에서 12월 580억 달러로 2배 가량 증가했다. 비트코인 상품 비중은 1월 74.9%에서 12월 67.8%로 하락했다. 반면 디파이 프로토콜에 예치된 총 자산(TVL)은 작년 244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배 이상 증가했다. 보고서는 "올해부터 디파이가 제도권에 본격 흡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골드만삭스 출신의 유명 매크로 투자자 라울 팔(Raoul Pal) 리얼비전 그룹(Real Vision Group) 최고경영자(CEO)도 최근 인터뷰에서 "올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이 각각 10만 달러, 1만 달러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올해 일부 중앙은행이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완화 조치를 취할 경우 BTC은 300% 상승하고, ETH은 그 이상의 가격 상승률을 보여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외신에 따르면 리나 칸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채굴에 많은 양의 전기가 소모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오는 2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에너지 상업 위원회는 암호화폐 에너지 소비 문제 관련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병화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Warning: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in /home/inswave/ins_mobile/data/ins_skin/q/news_view_m_coinreaders_com.php on line 257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제호:코인리더스 ㅣ 등록번호 : 서울 아,01722 ㅣ 등록일 : 2011.08.01
발행/편집인 : 박병화 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진범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 64 서교제일빌딩 8층 | desk@coinreaders.com
Copyright 코인리더스. All rights reserved.